학과소개

설립 배경

현재 세계는 소프트웨어 기술의 비약적 발전과 인공지능(AI)의 보편화로 신세계가 만들어지는 제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었습니다. 향후 5년 후인 2020년에는 선진국에서 약 70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20년 후인 2035년에는 현재 직업의 65%가 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거대한 세계적 흐름을 선도하기 위하여, 경희대학교에서 새로운 학과인 ‘소프트웨어융합학과’를 설립합니다. 신설되는 소프트웨어융합학과는 신산업과 신학문을 선도하며, 졸업생 전원이 취업 혹은 창업을 하거나, 대학원에   진학하여 우리의 미래 사회를 선도적으로 이끌어 나간다는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개설 트랙

소프트웨어융합학과는 사회와 학생의 수요를 반영한 개방적이고 유연한 새로운 트랙의 설계를 지향합니다. 학과 개설 시점인 2017년에는 게임콘텐츠, 미래자동차·로봇, 데이터사이언스의 3개 트랙을 개설합니다.

• 게임콘텐츠트랙: 게임에 대한 역사·철학·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시대가 바뀌어도, 문화·기술을 융합한 창의적 게임 소프트웨어(AI/VR/AR Game, Serious Game, O2O Game 등)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인력 양성을 수행하는 교육

• 미래자동차·로봇트랙: 
자동차와 로봇에 대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합적으로 설계/개발할 수 있으며, 새로운 혁신적 미래자동차와 로봇을 제안할 수 있는 교육

• 데이터사이언스트랙: 수학과 공학을 배경으로, 데이터의 생성부터 폐기의 전 과정에 대한 통합 실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Data Life-Cycle의 전 과정(기획~폐기)에 대한 실전적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

• 융합리더(자율선택) 트랙: 학생의 자율적인 의지로 교육과정을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이 희망하는 미래 방향을 설계하여 융합형 세상의 리더 로 자라나도록 하는 교육

교육 과정

소프트웨어융합학과는 트랙별 맞춤형 교과과정으로 제공하며, 트랙별로 국내외에서 탁월한 연구 실력을 확보하신 경희대학교 전임 교수님들과 산업체 겸임 교수님들이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소속 전임 교수님들과 함께 공동으로 실무형 인재 양성 교육을 실시합니다.

• 트랙별 산업체의 실무 중심 전공교육 및 소프트웨어 교육 실시
• 트랙별 산업체의 실무진 및 경희대학교 소속 산학협력 중점 교수 중심으로 교육과정 설계·운영
• 트랙별 특성에 맞춘 다양한 인턴십 및 현장실습 교육 (3년 + 1년, 3.5년 + 0.5년 등)
• 새로운 학석사연계과정 모델을 도입하여 총 5년에 소프트웨어융합학과 학사학위와 융합목표전공의 석사학위(전자공학/기계공학/산업경영공학/디지털콘텐츠 중 1학과) 취득 가능 (예정)

특성화 전략

소프트웨어융합학과는 기존의 복수전공/부전공 수준의 융합이나, 컴퓨터공학을 기반으로 다른 분야의 소프트웨어를 단순하게 개발해 보는 수준을 넘어서는 ‘진정한 의미의 융합 교육’을 추구합니다.

졸업후 진로

최고 수준의 취업률을 보이는 컴퓨터공학과 이상의 높은 취업률을 달성하고, 기존 컴퓨터공학과 졸업생의 진출이 어려웠던 융합 분야로의 진출 확대를 목표로 합니다. 트랙별 관련 기업과의 취업보장형 교육연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며, 이와 함께 새로운 학석사연계과정 모델을 통한 전문 연구자로의 진학 기회도 제공합니다.

• 게임콘텐츠트랙: 게임에 대한 철학·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시대가 바뀌어도, 문화·기술을 융합한 창의적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인력으로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엔씨소프트, 넥슨, 넷마블, 네오위즈, NHN엔터테인먼트 등 국내외 게임업체를 포함하여, 게임개발/게임기획/게임프로듀서/게임인터페이스 디자인/광고기획 등으로 진출 가능

• 미래자동차·로봇트랙: 현대자동차그룹, LG전자, 삼성전자, 대한항공그룹, 만도 등의 대기업을 포함하여, 자동차/항공/로봇/첨단선박 분야와 함께 한국기계연구원/한국생산기술연구원/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 기계/전자제어 관련 국공립 기관 등으로 진출 가능

• 데이터사이언스트랙: Data Life-Cycle의 전주기 과정(기획/분석/처리/시각화/활용/폐기)을 공학계열 기반으로 이론부터 소프트웨어개발까지 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 빅데이터/머신러닝(기계학습)/인공지능 등이 급격하게 적용되는 금융/유통/컨설팅/정보기술/언론 분야 등으로의 폭넓은 진출이 가능

“학과소개”에 대한 2개의 댓글

  1. 소프트웨어융합학과에 가고싶은데요! 이름에도 소프트웨어라는 것이 들어가있듯이 이 학과에서 중요하게 다루는게 다른 대다수의 학과들이랑 마찬가지로 고등학교에서의 생활기록을 많이 보나요 아니면 소프트웨어쪽으로 교외의 많은 대회에서 수상경력이 풍부한 특기자에게 유리한건가요?

    1. 경희대학교는 2019학년도 수시 모집부터 특기자 전형을 통해 소프트웨어
      인재를 선발합니다.
      컴퓨터공학과 6명 소프트웨어 융합학과 4명을 선발하며 실기 우수자 전형으로 선발됩니다.
      2019학년도에 신설되는 특기자 전형에서는 교외의 수상경력과 개인의 활동이 중요시되고
      네오르네상스나 다른 수시 전형에서는 경희대학교 타학과와 동일하게 선발합니다.
      경희대학교 입학처를 참고바랍니다.
      http://iphak.khu.ac.kr/intro.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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