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우리 학과에 궁금하신 사항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FAQ에 답변을 드립니다


‹ 소프트웨어융합학과와 컴퓨터공학과의 차이점은 뭘까요 ›

경희대학교는 소프트웨어와 관련하여, 소프트웨어융합학과와 컴퓨터공학과의 2트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융합학과는 융합목표분야에 관련한 신산업의 융합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을 수행하며, 컴퓨터공학과는 심화 소프트웨어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융합학과를 졸업하는 학생은 개설한 미래자동차로봇, 데이터사이언스, 게임콘텐츠 관련 분야에서 바로 실무가 가능하거나 창업이 가능한 인력 배출을 목표로 합니다.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학생은 특별한 차이점이 있나요 ›

소프트웨어융합학과는 학과 개설과 함께 세가지 전통을 쌓아가고자 합니다. 첫째로 소프트웨어융합학과는 신입생이 최초로 입학하면, 재학생과 교수님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개인소개를 실시합니다. 이를 통해서, 신입생과 재학생들이 서로 이해하고, 같은 꿈을 꾸는 동기-선후배간을 연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합니다. 둘째로 신입생으로서 여름방학을 마치기 전에는 반드시 개인별로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학과 홈페이지에 등록하게 됩니다. 개인별 홈페이지는 학생의 개성을 살려서 스스로 만들게 되며, 재학 기간동안에 본인이 만든 작품과 실적을 포트폴리오화 하게 됩니다. 또한 대외에서 소프트웨어융합학과 학생에 대한 정보와 수요 인력에 대한 정보를 얻도록 지원합니다.  셋째로 모든 재학생은 학기말에 각자의 연구/개발 결과를 발표하는 워크샵을 실시합니다. 학년별로 포스터세션을 실시하여, 재학생간 및 외부초청인사들을 통한 실적의 교류와 더 나은 꿈을 꾸기 위한 발판을 갖도록 합니다.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졸업후 일반 IT 회사에 진출할 수 있나요 ›

당연히 가능합니다. 트랙별로 목표융합전공에 특화된 교과목과 실습을 수행하지만, 소프트웨어융합학과 학생은 교육과정상의 전공필수인 융합필수와 소프트웨어필수 과목을 통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게 됩니다. 아울러, 공통선택의 SW심화와 실무심화를 통한 실전적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도 배양하게 됩니다. 따라서 “평범한 IT” 회사에 진출하는 것은 문제가 없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융합학과 학생은, 처음 학과에 지원서를 작성하던 시점에서 본인이 꿈꾸었던 분야로의 구체적인 방향을 진지하게 설계하고, 한걸음씩 천천히 나아가기를 권장합니다. 아울러 융합리더 트랙도 있으니, 본인의 꿈을 구체적으로 고민하는 1학년 시간을 보내기를 권장합니다. 그리고 언제든 전임 및 트랙별 겸직 교수님들과의 상담을 통하여 궁금하거나 불분명한 부분을 해소해 나가기 바랍니다.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졸업후 ‘SW전공’인가요 분야별 ‘트랙 전공’인가요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졸업자에게는 다음의 학위명을 부여합니다. (참조: 교육과정) 본인이 트랙을 강조하고 싶다면 트랙명을, 그렇지 않고 일반 IT기업을 가거나 혹은 소프트웨어 관련 전공임을 언급하고 싶다면 학과명을 활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소프트웨어 개발자 가운데에서 본인의 주특기를 가지고 새로운 산업과 본인만의 분야를 찾아가는 것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따라서 재학 기간 동안에 본인의 미래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을 통해서 졸업시 “나는 OO은 참 잘해”라는 것 하나를 가슴에 담고 나가는 학생들이 되었으면 합니다.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게임콘텐츠트랙)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데이터사이언스트랙)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미래자동차로봇트랙)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융합리더트랙)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재학생이 중앙동아리 활동을 하는것은 어떤가요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학생의 중앙동아리 활동은 재학생 시절의 좋은 추억과 경험을 줄수 있습니다. 다만, 공과계열의 특성상 애로가 있을수 있는데, 컴퓨터공학과의 사례를 보더라도, 각종 시험, 퀴즈, 프로젝트 등이 많기에 중앙동아리에서 실시하는 행사 등에 참석이 어려워지는 등 시간을 내기 어려운 문제로 애로를 겪는 경우들이 많이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학과내의 스터디그룹 혹은 동아리 활동이 다른 학과/단과대 대비 활발한 편입니다. 따라서 중앙동아리 활동에서 이러한 부분은 슬기롭게 처리해가거나 혹은 학과내에서 스터디그룹/동아리를 만들어서 하고 싶은 바를 이루어 나가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다전공/부전공 및 전과 제도는 어떤가요 ›

소프트웨어융합학과는 2018학년도 1학기를 시작으로 공식적인 다전공/부전공 및 전과 학생을 받을 예정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공지사항”의 ‘1’번 항목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별히, 소프트웨어융합학과에서는 다전공/전과 학생에 대해서 왜 소프트웨어융합학과를 오려는지와 어떤 트랙을 생각하느지, 그리고 해당 트랙을 위해서 본인이 무엇을 준비하였는지를 성적/전공유사도와 함께 평가합니다. 따라서 미리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두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부전공의 경우도 학과차원에서 신청서를 받습니다. 이는 학교 차원의 부전공이 학과의 승인이 필요없는 점을 감안하면, 부전공 승인을 위한 사항은 아니며, 학과 차원에서 강의 수요 조사 및 소프트웨어중심대학 등의 각종 혜택과 행사 참여를 지원하기 위함입니다. 소프트웨어융합학과 다전공/부전공 및 전과제도에 대한 소개는 2017년도 9월의 1회를 시작으로, 국제/서울 캠퍼스에서 매학기 있을 예정이오니, 관심있는 학생은 우리 학과 공지사항을 종종 방문 바랍니다.

“FAQ”에 대한 8개의 댓글

  1. 경희대 서울캠 16학번 2학년 재적중인 학생인데, 전과 신청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된다면 조건이 까다로운지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1. 안녕하세요. 소융학과 이성원 학과장입니다.
      소융학과의 전과 허용은 2018년도부터 허용할 예정입니다.
      조건의 경우는 전공 부합도와 성적 등을 감안하여 실시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다전공/부전공도 2018년도부터 허용할 예정이며, 조건을 유사할 예정입니다.
      참조하세요.

  2. 소프트웨어융합학과에 관심이 많은 수험생입니다.
    수시모집요강이 나온 지금, 정시모집요강도 대략적으로 윤곽이 잡혀있을 것이라고 추측합니다만
    혹시 정시에서 문과생의 교차지원도 일정부분 가능해질 예정인지 궁금합니다.

  3. 빅데이터와 데이터 사이언스가 비슷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컴퓨터 공학과에서의 빅 데이터와 소프트웨어융합학과에서의 데이터 사이언스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4. 2019년에 졸업을 계획 중인 재학생입니다.
    소프트웨어 융합학과 복수전공에 관심이 있는데 혹시 2018년과 2019년에 충분한 전공선택과목 그리고 졸업논문이 개설되는지 문의드립니다.

    1. 소융학과 전공과목은 2017학번 최초 신입생의 학년 상승을 기준으로 개설될 예정입니다.
      이보다 소융학과는 다전공의 경우도 트랙을 이수해야 하는데,
      본인의 전공이 협력 학과인지의 여부에 따라 가능성이 많이 달라지므로 미리 상담을 받아보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