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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예비 겜콘 1학년 겨울 방학, 뭘 하면 좋을까?2022-12-25 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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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1학년 분들을 대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번에 1학년을 마친 분들 중에는 확고하게 게임/콘텐츠 트랙을 가시려는 분들도 계실거고, 아직 트랙을 고민중이신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저희 과 특성상 2학년부터 본격적인 트랙별 수업이 생기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번 겨울 방학은 트랙에 대한 고민을 할 수 있는 사실상 마지막 기회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게임/콘텐츠 트랙을 간다면, 이번 겨울 방학에 무엇을 하면 좋을지 개인적인 의견을 적어보려 합니다.


제가 뭐 뛰어나고 대단한 사람이라 적는게 아니라, 그냥 여러분보다 고작 1년 더 빨리 입학해서 2학년 과정을 겪어본 경험을 토대로 적는 것이니 가볍게 읽어주셔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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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대부분의 분들이 교육과정 이수 체계도를 참고하여 수업을 수강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2학년 1학기에 수강 예정인 과목은


3D 모델링/스토리 텔링/확률 및 랜덤 변수/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및 도구/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일 것 같습니다.


대부분이 아시겠지만, 3D 모델링/스토리텔링 과목은 디자인콘텐츠학과 과목이고, 이 중 '스토리텔링'은 겜콘의 트랙 필수 과목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필수에서 빠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디콘 과목들이 수강 신청도 매우 힘들어서 저희에겐 희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못 잡았거든요.. ㅎㅎ


아무튼 디콘 과목부터 정리하자면,


* 3D 모델링 - 동기/선배들 중에 들은 사람이 많이 없고 들은 사람마다 너무 빡셌다, 들은게 후회가 된다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제 생각도 비슷합니다. 결국 나중에 게임 개발자들이 직접 모델링하여 쓰는 경우는 흔치 않고, 고작 한 학기동안 배운 모델링이 미래에 경쟁력이 있다고 보기도 힘들기 때문에 이 과목은 특별한 흥미가 있지 않는 이상 비추입니다...


* 스토리텔링 - 이 과목도 비슷합니다. 제가 들어보진 못했지만 전해 듣기로는 영화를 보고 감상평을 쓰는 식의 수업 방식이라는데, 굳이..? 싶습니다. 다른 재미있는거 듣는게 낫지 않을까요~


나머지 과목들도 봐봅시다~


'확률 및 랜덤 변수' -> 이건 들어야하니까 패스~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및 도구' -> 이것도 들어야해서 패스~


중요한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이 녀석입니다. 만약 본인이 객프를 이미 들었다 -> 잘하셨습니다. 매도 먼저 맞는게 좋죠~ / 객프를 아직 안들었다 -> 방학 때 C++ 공부를 1순위로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디콘 수업을 듣지 않는다면 시간표가 굉장히 텅텅 비게 됩니다. 그래서 들으면 좋은 과목들을 조금 추천 드리겠습니다.


1. 기계학습 - 교과목 해설을 자세히 보시면 이 과목은 (공통) 이라고 되어있는데, 겜콘 교육과정 이수 체계도 상에는 없습니다. 21/22학년도 까지도 없어서 굉장히 의아했는데, 이번 23학년 이수 체계도에는 드디어 있더군요~ 저도 머신러닝에 대해 뛰어나게 잘 아는 편은 아니지만, 적어도 소프트웨어융합학과, 트랙 불문으로 배워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먼 미래의 이야기지만.. 강형엽 교수님 수업을 듣게 된다면 어차피 배워야 한답니다~ 미리미리 공부해두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매우 강추합니다!


2. 자료구조 당겨서 듣기 - 혹시 객프를 들으셨다면 한 번 고려해볼만 합니다. 이걸 들어두면 2-2에 꽤 편해져서 어느정도 추천은 드리고 싶지만, 무리하지 않고 이수 체계도를 따라가고 싶으신 분들은 그냥 나중에 들어도 됩니다! 만약에 들으실 생각이 있다면 방학 때 어느정도 공부해두면 좋습니다.


전공 관련 과목들은 이 정도인 것 같고, 나머지는 필수 교양/배분 이수 등으로 채우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방학 때는 무엇을 하면 좋을까에 대한 답변을 해보겠습니다. 앞서 교과목에 대한 언급은 충분히 하였으니, 교과목 외에 방학 때 해두면 좋은 활동 위주로 적어보겠습니다.


1. Unity(유니티)

- 이번에 Ludens​ 에서 학기 중에 유니티 스터디를 했었는데, 참여하셨던 분이라면 배웠던 것을 복습, 응용하여 하나의 프로젝트를 만들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희 학과에서 유니티를 직접적으로 다루는 전공 필수 수업은 없기 때문에, 결국 스스로 공부해야합니다. 강추~


2. Unreal Engine 5(언리얼5)

- 조금 이른 감도 있지만 2학년 2학기 수업 '게임엔진기초'에서 언리얼을 다룹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름 방학 때 해봐도 전혀 늦지 않지만, 미리 해두면 도움이 확실히 될겁니다~


유니티 혹은 언리얼을 해보고 싶은데 너무 막막하신 분은 이 글에 댓글 달아주세요~ 동아리(Ludens) 측에서 수요 조사를 받고 스터디를 열어드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학술적인 이야기만 해놓고 좀 웃길 수도 있지만 방학은 방학인만큼 쉬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충분한 휴식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걸 읽어주신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를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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