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과에 궁금하신 사항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FAQ에 답변을 드립니다


소프트웨어융합학과와 컴퓨터공학과의 차이점은 뭘까요

경희대학교는 소프트웨어와 관련하여, 소프트웨어융합학과와 컴퓨터공학과의 2트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융합학과는 융합목표분야에 관련한 신산업의 융합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을 수행하며, 컴퓨터공학과는 심화 소프트웨어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융합학과를 졸업하는 학생은 개설한 미래자동차로봇, 데이터사이언스, 게임콘텐츠 관련 분야에서 바로 실무가 가능하거나 창업이 가능한 인력 배출을 목표로 합니다.

소프트웨어융합학과 학생은 특별한 차이점이 있나요

소프트웨어융합학과는 학과 개설과 함께 세가지 전통을 쌓아가고자 합니다. 첫째로 소프트웨어융합학과는 신입생이 최초로 입학하면, 재학생과 교수님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개인소개를 실시합니다. 이를 통해서, 신입생과 재학생들이 서로 이해하고, 같은 꿈을 꾸는 동기-선후배간을 연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합니다. 둘째로 신입생으로서 여름방학을 마치기 전에는 반드시 개인별로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학과 홈페이지에 등록하게 됩니다. 개인별 홈페이지는 학생의 개성을 살려서 스스로 만들게 되며, 재학 기간동안에 본인이 만든 작품과 실적을 포트폴리오화 하게 됩니다. 또한 대외에서 소프트웨어융합학과 학생에 대한 정보와 수요 인력에 대한 정보를 얻도록 지원합니다.  셋째로 모든 재학생은 학기말에 각자의 연구/개발 결과를 발표하는 워크샵을 실시합니다. 학년별로 포스터세션을 실시하여, 재학생간 및 외부초청인사들을 통한 실적의 교류와 더 나은 꿈을 꾸기 위한 발판을 갖도록 합니다.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졸업후 일반 IT 회사에 진출할 수 있나요

당연히 가능합니다. 트랙별로 목표융합전공에 특화된 교과목과 실습을 수행하지만, 소프트웨어융합학과 학생은 교육과정상의 전공필수인 융합필수와 소프트웨어필수 과목을 통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게 됩니다. 아울러, 공통선택의 SW심화와 실무심화를 통한 실전적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도 배양하게 됩니다. 따라서 “평범한 IT” 회사에 진출하는 것은 문제가 없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융합학과 학생은, 처음 학과에 지원서를 작성하던 시점에서 본인이 꿈꾸었던 분야로의 구체적인 방향을 진지하게 설계하고, 한걸음씩 천천히 나아가기를 권장합니다. 아울러 융합리더 트랙도 있으니, 본인의 꿈을 구체적으로 고민하는 1학년 시간을 보내기를 권장합니다. 그리고 언제든 전임 및 트랙별 겸직 교수님들과의 상담을 통하여 궁금하거나 불분명한 부분을 해소해 나가기 바랍니다.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졸업후 ‘SW전공’인가요 분야별 ‘트랙 전공’인가요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졸업자에게는 다음의 학위명을 부여합니다. (참조: 교육과정) 본인이 트랙을 강조하고 싶다면 트랙명을, 그렇지 않고 일반 IT기업을 가거나 혹은 소프트웨어 관련 전공임을 언급하고 싶다면 학과명을 활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소프트웨어 개발자 가운데에서 본인의 주특기를 가지고 새로운 산업과 본인만의 분야를 찾아가는 것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따라서 재학 기간 동안에 본인의 미래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을 통해서 졸업시 “나는 OO은 참 잘해”라는 것 하나를 가슴에 담고 나가는 학생들이 되었으면 합니다.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게임콘텐츠트랙)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데이터사이언스트랙)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미래자동차로봇트랙)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융합리더트랙)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재학생이 중앙동아리 활동을 하는것은 어떤가요

소프트웨어융합학과 학생의 중앙동아리 활동은 재학생 시절의 좋은 추억과 경험을 줄수 있습니다. 다만, 공과계열의 특성상 애로가 있을수 있는데, 컴퓨터공학과의 사례를 보더라도, 각종 시험, 퀴즈, 프로젝트 등이 많기에 중앙동아리에서 실시하는 행사 등에 참석이 어려워지는 등 시간을 내기 어려운 문제로 애로를 겪는 경우들이 많이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학과내의 스터디그룹 혹은 동아리 활동이 다른 학과/단과대 대비 활발한 편입니다. 따라서 중앙동아리 활동에서 이러한 부분은 슬기롭게 처리해가거나 혹은 학과내에서 스터디그룹/동아리를 만들어서 하고 싶은 바를 이루어 나가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소프트웨어융합학과 다전공/부전공 및 전과 제도는 어떤가요

소프트웨어융합학과는 2018학년도 1학기를 시작으로 공식적인 다전공/부전공 및 전과 학생을 받았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공지사항”의 관련 항목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별히, 소프트웨어융합학과에서는 다전공/전과 학생에 대해서 왜 소프트웨어융합학과를 오려는지와 어떤 트랙을 생각하느지, 그리고 해당 트랙을 위해서 본인이 무엇을 준비하였는지를 성적/전공유사도와 함께 평가합니다. 따라서 미리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두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부전공의 경우도 학과차원에서 신청서를 받습니다. 이는 학교 차원의 부전공이 학과의 승인이 필요없는 점을 감안하면, 부전공 승인을 위한 사항은 아니며, 학과 차원에서 강의 수요 조사 및 소프트웨어중심대학 등의 각종 혜택과 행사 참여를 지원하기 위함입니다. 소프트웨어융합학과 다전공/부전공 및 전과제도에 대한 소개는 2017년도 9월의 1회를 시작으로, 국제/서울 캠퍼스에서 매학기 있으니, 관심있는 학생은 우리 학과 공지사항을 종종 방문 바랍니다. 특히 다음에 많은 정보가 있으니, 필히 참조하시고, 추가적인 질문은 학과장에 이메일 문의 바랍니다.
• 학과소개 >> 교육과정/다전공/기타자료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교육과정
• 학과소개 >> 교육과정/다전공/기타자료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다전공/부전공
• 공지사항 >> “다전공” 검색
• 아크로폴리스 >> “다전공” 검색

FAQ”의 22개의 생각

  1. 김무경 답글

    경희대 서울캠 16학번 2학년 재적중인 학생인데, 전과 신청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된다면 조건이 까다로운지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글쓴이답글

      안녕하세요. 소융학과 이성원 학과장입니다.
      소융학과의 전과 허용은 2018년도부터 허용할 예정입니다.
      조건의 경우는 전공 부합도와 성적 등을 감안하여 실시할 예정입니다.
      >> 이보다 중요한 사항은 저희 학부생과 실질적 융합이 가능한가 입니다
      >> 공지사항의 다전공자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읽어보시고, 다전공자 신청서도 써보세요
      참고로 다전공/부전공도 2018년도부터 허용할 예정이며, 조건을 유사할 예정입니다.
      참조하세요.

  2. 서지원 답글

    소프트웨어융합학과에 관심이 많은 수험생입니다.
    수시모집요강이 나온 지금, 정시모집요강도 대략적으로 윤곽이 잡혀있을 것이라고 추측합니다만
    혹시 정시에서 문과생의 교차지원도 일정부분 가능해질 예정인지 궁금합니다.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글쓴이답글

      학과장 입니다.
      입시 전형은 해당 학과 보다는 주관처인 입학처에 문의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3. 최정우 답글

    빅데이터와 데이터 사이언스가 비슷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컴퓨터 공학과에서의 빅 데이터와 소프트웨어융합학과에서의 데이터 사이언스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4. 김경수 답글

    2019년에 졸업을 계획 중인 재학생입니다.
    소프트웨어 융합학과 복수전공에 관심이 있는데 혹시 2018년과 2019년에 충분한 전공선택과목 그리고 졸업논문이 개설되는지 문의드립니다.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글쓴이답글

      학과장 입니다.
      소융학과 전공과목은 2017학번 최초 신입생의 학년 상승을 기준으로 개설될 예정입니다.
      이보다 소융학과는 다전공의 경우도 트랙을 이수해야 하는데,
      본인의 전공이 협력 학과인지의 여부에 따라 가능성이 많이 달라지므로 미리 상담을 받아보기 바랍니다.

  5. 유진 답글

    올해 입학하게 될 신입생입니다!

    1. 소프트웨어융합학과가 용인에 있는데 혹시 서울캠에 수업을 들으러가야하는 경우도 있나요?

    2. 남녀 성비가 어느정도인가요?ㅎㅎ

    3. 학교에서 물리를 배우지 않았는데 입학하여 수업을 들을때 따라가기 많이 힘들까요?

    4. 컴퓨터 자격증도 별로 없고 R이나 java등도 배운적이 없는데 괜찮을까요?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글쓴이답글

      학과장 입니다.
      1. 학과 커리큘럼상은 없으며, 본인이 원하는 강좌를 교양으로 듣고 싶다면 가능하지요.
      2. 여학생이 20% 즈음 됩니다
      3. 미래자동차로봇트랙을 선택한다면, 물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다른 트랙이라면, 1학년 1학기의 물리학및실험1은 고교 수준으로서,
      물리를 듣고 입학하는 학생은 수월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고전합니다.
      입학전 방중에 물리를 미리 공부하고 오는것이 수월할 것 같네요.
      4. 네,, 그보다 저희 학과는 “하고 싶은것이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6. 박성민 답글

    국캠 어문과 15학번으로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소융과의 전과를 생각하는데 전과하기전에 필수로 수강해야하는 과목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글쓴이답글

      학과장 입니다.
      수강 과목은 교육과정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다만 전과를 하는 학생의 선발도 다전공 학생의 선발과 동일한 절차로 진행할 예정이니, 학과소개의 다전공 관련 가이드라인을 숙지하고 신청서를 작성해 보기 바랍니다.

  7. 박성민 답글

    소융과에 진심으로 전과하고싶은 15학번입니다.

    소융과에 전과하고싶은데 15학번인것이 괜찮겠습니까..

  8. 박성민 답글

    소융과에 진심으로 전과하고싶은 15학번입니다.

    소융과에 전과하고싶은데 15학번인것이 괜찮겠습니까..

    참고로 현재 2학년 재학중입니다

  9. 소프트웨어융합학과 답글

    학과장 입니다.
    공지사항의 다전공자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읽어보겠어요?
    저희는 학번이나 학년은 별관심 없습니다.
    어차피 15학번이든 2학년이든 본인의 꿈을 이루지 위해서 졸업이 지연되는 것은 본인의 선택이 아니겠습니까?
    결국 중요한 것은 본인이 진정 원하는 꿈이 무엇인지를 듣고 싶네요.
    전과 학생도 다전공자와 마찬가지로 이부분을 볼겁니다.
    다전공자용 신청서를 작성해 보는 것을 권합니다.
    저희 학가에 대해서 전과/다전공에 관심 있는 학생은 사실 대부분이 학과장에 면담을 합니다.
    이미 다전공의 경우도 사전 신청자가 40명을 넘었고, 많은 학생이 저와 면담을 했습니다.
    아쉬운 것은 홈페이지에 공개된 정보에 대해서도 읽지 않은 학생이 많아서,
    관심보다는 실제로 실천에 옮기는 부분이 적구나 하는 인상을 갖게 됩니다.
    박성민 학생은 저희 학과에 관심이 많은 것 같군요.
    댓글도 3번이나 작성을 하구요.
    신청서를 작성하여 미리 이메일 제출후, 저와 직접 상담을 하는건 어떤가요?
    내려와서 저하고 대화를 나누는 것을 권합니다.
    참고로 본 웹사이트는 제가 직접 관리하는데, 아크로폴리스에 질문을 올리면 바로바로 응답이 가지만,
    FAQ의 경우는 제가 관리 목적으로 로그인하는 경우만 주로 보기에 답변이 느립니다.
    되도록이면 아크로폴리스 게시판에 많은 글을 남기면, 저희 학생들도 적극적으로 응답해 줄겁니다.

  10. 김영옥 답글

    소융과 졸업생이 없어서 취업이나 향후 전망등이 궁금합니다. 졸업후 어느분야로 취업하게 되나요?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글쓴이답글

      반대로 어느 분야로 진출을 하고 싶은지 묻고 싶습니다.
      저희는 학생들이 원하는 것을 해서, 원하는 곳으로 가기를 바랍니다.
      학과의 교육과정과 가이드를 토대로 스스로 이룬다면,
      원하는 곳이 어디든 갈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고 싶은 학생”이라면 뭐든 할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11. 유진 답글

    산업경영공학과 소융 데이터사이언스 트랙에서 겹치는 분야가 많아 복수전공 신청시 우선선발을 해준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아직도 유효한가요? 또한 2022부터 트랙의 구분이 없어진다는 소리를 들었는데 사실 유무를 여쭙고 싶습니다.

  12. 이성원교수 답글

    – 소융학과 설립 이래, 협력학과 학생의 우선선발은 꾸준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 교육과정에서 트랙선택 교과가 없어지는 것을 2021년도에 도입했고, 트랙을 없애는 것은 학과의 정체성에 맞지 않는 일로 고려대상이 아닙니다.

  13. 지원 답글

    안녕하세요!
    협력학과라는게 무슨 관계인건가요?
    혹시 예를 들어주실 수 있다면, 컴퓨터공학과로 들어주실 수 있으신가요?

    • 이성원교수 답글

      협력학과는 컴퓨터공학/전자공학/기계공학/산업경영공학/디지털콘텐츠 학과들 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