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운의견교환 #익명게시판 #구성원간소통 #에티켓필수

제목Git GitHub 책 리뷰 겸 추천2022-01-13 21:57
작성자

GitGitHub는 학과 수업을 듣다 보면, 특히 팀플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쓰게 되는 것 같은데 그에 비해 저는 둘 다 익숙하질 않았습니다.

Conflict 나면 서로 눈치 보다가 새로 팔까…?’ 하는 일이 비일비재 했던 것 보면 사실 팀원도 비슷한 상황인 것 같고

이렇게는 안 되겠다 싶어서 이번 방학에 책 찾아서 공부를 해봤습니다. 그때 읽었던 책 리뷰 쓰는 겸 추천을 해봅니다.


우선, 경희대학생이면 경희대 중앙도서관을 통해서 교보문고 전자도서관 구독이 가능합니다! 이번에 읽은 책들 모두 해당 서비스를 통해 다운받아 본 책이에요. 저도 여기서 DB 책 빌려서 이번 학기 DB 좀 꿀 빨았습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S26QwNwzo6x3AO9AAWzrSDYDAA5ZJHuq/view

링크의 이용 안내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팀 개발을 위한 Git, GitHub 시작하기 (무료 특별판) 

1. 팀 개발을 위한 Git GitHub 시작하기

처음은 SourceTree를 활용하기 때문에 CLI, 그 까만 창에 거리감을 느낀다면 추천하는 책입니다.

어느 정도 Git 사용법을 익히고 난 이후에는 Git Bash를 활용하여 진행되기 때문에 그래도 그 까만 창과 안면이라도 튼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또한 Git 내부 동작 원리, Git이 어떻게 구현되어 동작하는가에 대한 설명도 있어서 읽고나면 .git 폴더를 마음대로 삭제할 수 있게 됩니다. Git 다루는 데에 좀 더 편해진다는 의미입니다.


Must Have 박미정의 깃&깃허브 입문 

2. 박미정의 깃 & 깃허브 입문

첫 번째 책과 다르게 Visual Studio Code가 제공하는 터미널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나아가(?) Git Bash를 쓰고 Git Bash의 기본 에디터를 vim으로 설정한 경우, vim 나가는 법도 배우게 됩니다. 그것만 배워요. 저도 :wq 치는 게 재밌어서 일부러 기본 에디터를 vim으로 했음

, 까만 창에 좀 더 내적 친밀감을 쌓고 싶다, 까만 창에 코드 치는 개발자에 이라면 추천합니다.

저도 그런 CLI에 익숙해지고 싶었고, 첫 번째 책을 다 읽고 나니, 깃 쓸 일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더 연습할 겸 읽은 책입니다.


첫 번째 책 이후 이 책까지 읽고 나서는 혼자 개발할 때 버전 관리용으로 깃 사용에는 별다른 문제는 없게 됐습니다. 이제 더 이상 Conflict을 두려워하지 않진 않고 그래도 SourceTree 없이도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된 것은 성과라면 성과


그리고 첫 번째 책과는 다르게 자동화하는 깃허브의 액션도 접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깊지는 않고 안면은 튼 느낌으로내적 친밀감을 더 쌓으려면 마찬가지로 추가적인 책을 찾아봐야겠죠.


자동화가 뭐냐면, 예를 들어, Github로 웹페이지를 만들 때, 특정 구현의 경우 글을 쓰는 저장소가 따로 있고, 웹 페이지로 보이는 저장소가 따로 있습니다. 그래서 글을 쓰고 푸쉬(1)를 한 후, 웹 페이지 저장소로 다시 푸쉬(2)하는 일련의 연결 과정이 필요한데 이걸 1만 하면 2번까지 자동으로 이뤄지게 할 수 있습니다. 이건 그냥 제가 겪은 짧은 예시이고 깊게 파 보면 더 깊은 내용으로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저도 아직 일방적으로 얼굴만 아는 그런 사이라

 

프로 Git 2판 

3. Pro Git

직접 읽어보진 않았지만, 깃 배우는 책을 찾아보면 정말 많이 나오는 책이라서 적어둡니다.

Git에서 공식적으로 추천하는 책이고 무료로 PDF도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git-scm.com/book/ko/v2

일단 두 번째 책 읽고 난 후에는 깃, 깃허브 사용에 별다른 이슈가 없어서 다운만 받아뒀는데 필요에 따라선 저도 읽으려고 합니다.

 

-

번외로, .gitignore 파일 만들 때 사용하는 사이트 추천해 드립니다.

http://www.gitignore.io/

현재 프로젝트 유형을 입력하면 .gitignore 파일을 생성해줍니다.

저는 보통 게임 개발을 하다 보니 게임 엔진이 그때그때 이것저것을 정말 많이 생성해줍니다. 문제는 이렇게 생성된 파일들은 제 컴퓨터를 벗어나면 사실 쓸모가 없어져요. 그래서 이 상태로 그대로 깃 만들면 서로가 서로에게 뭣 던져주는 상황이 되는데… 난감...


깃허브에서도 처음 저장소 만들 때 프로젝트 유형을 입력하면 해당 유형에 따라 .gitignore 파일을 만들어주긴 하지만 이 사이트가 좀 더 커버하는 범위가 넓습니다. 깃허브는 Unreal 이게 없더라. Unity는 있는데

#git# github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