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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펄어비스 x 소융과 인재 양성 프로그램 후기2022-02-01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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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학우 여러분들, 설 연휴는 잘 쉬고 계신지요.

저는 소프트웨어융합학과 게임콘텐츠 트랙 소속으로 올해 4학년에 올라가는 학생입니다.

지난 1/30 마무리 되었던 펄어비스 인재 양성 프로그램 참여를 했었고, 다른 학우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후기를 남깁니다.


1. 개요

작년 8월 말 ~ 9월 초에 모집을 해서 5개월 동안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에 처음 진행된 프로그램이라 앞으로 진행 여부나 방식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2. 모집

모집은 게임 개발에 관련된 내용으로 자유 형식의 자기 소개서와 증빙 자료들을 제출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어떤 공부와 개발을 했었고, 게임 개발과 미래에 대한 계획, 지원 받아야 하는 이유 등을 적었습니다.


3. 주제

주제는 3가지 중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주제는 모두 언리얼 엔진을 기반으로 하여 아래 내용을 구현하는 것이었습니다.

-Smoothed-particle hydrodynamics (SPH) : 유체 운동 렌더링

-Procedural terrain generation (PTG) + Ecosystem : 절차적 지형 생성

-Urban traffic simulation : 도시 교통 시뮬레이션 


4. 진행 방식

5개월의 기간동안 격주 금요일 저녁에 진행 상황 체크를 했습니다. 중간/기말 고사 기간에는 체크를 하지 않았습니다.

평가는 중간, 최종 평가로 나뉘었습니다. 중간 평가에서는 주제 기술에 대한 이해와 개발 계획 등을 평가했고, 최종 평가에서는 전체 구현 결과를 영상으로 제출하는 방식이었습니다. 각 평가에서 부족한 점이 있다면, 교수님께서 피드백을 해주시고 그 조건을 만족해야 통과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중간 평가는 11월 말, 최종 평가는 1월 말(1/30)이었습니다.

초반에는 주제에 대한 기술/논문 공부로 시작했고, 이후 이를 구현하는 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5. 장학금

총 장학금은 200~250 정도입니다. 처음 시작시 20% - 중간 평가 통과시 30% - 최종 평가 통과시 50% 분할 지급으로 기억합니다.


6. 후기

정말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그만큼 시간도 많이 투자했고 힘들었던 것도 사실이지만, 교수님과 펄어비스에서 해준 피드백을 들으며 현직에서 원하는 게 어떤거고 무엇을 해야할 지에 대한 길을 바로 잡아주셨습니다. 혼자서는 쉽게 도전하지 못할 주제들이었음에도 같이 진행하는 학우분들과 교수님의 도움으로 끝까지 완성시킬 수 있었습니다. 

주제는 3개로 나누어져있었지만, 프로그램에서 원하는 것을 해당 주제를 기반으로 새로운 도전이었던 것 같습니다. 펄어비스에서 해준 피드백도 새로운 시나리오에 도전해 보는 쪽으로 이야기를 많이 해주었습니다.

가장 아쉬웠던 건 마지막 주에 있던 펄어비스 방문을 못했던 것입니다 ㅠㅠ 원래는 프로그램 일정으로 교류회가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방문 몇일 전 펄어비스에서 확진자가 나와 취소가 되어 아쉬웠습니다...




이상으로 짧은 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솜씨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궁금한 점들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다들 2022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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