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운의견교환 #익명게시판 #구성원간소통 #에티켓필수 제목스토브 온라인 인디 게임잼 후기2021-07-28 01:06작성자ddddhttps://page.onstove.com/indie/global/view/7345588 학과 외부 활동이지만, 혹시라도 궁금하신 분 계시지 않을까-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적어봅니다.편의상 음슴체로스트 아크로 유명한 스마일 게이트 산하의 스토브와 퓨처랩이 함께 진행한 게임잼임※ 게임잼은 게임 개발 쪽에서 해커톤이라 생각하면 됨GIGDC 기획 부문 참가했는데 내 기획서에 현타를 느끼고, 기획 업무 경험해보고자 참여함< 모집 >프로그래머, 기획자, 그래픽 세 직군별로 선착순. 근데 인기가 많아서 조기 마감함12월까지 매 달 진행되니까 일정 보면서 빠르게 준비하면 될듯단, 아트 쪽은 항상 인력이 부족해서 우선순위가 있는듯함사람 숫자는 100명 중 프로그래밍 > 기획자 > 아트 순이었고, 연령대는 고등학생부터 직장인까지 정말 다양했음와중에 게임잼만 9번 한 고등학생 고인 물도 있었음. 후술하겠지만 이걸 9번이나?< 진행 1 >2박 3일 동안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과자, 컵라면, 몬스터, 커피 등등등 게임잼 진행하면서 필요한 부식 일체를 택배로 보내줌원래 본가에서 진행할 거라 본가로 주소 적었는데 사정상 학교 올 일이 있어 받진 못함... 덕분에 여러 모로 고생 많이 했다...온라인상으로는 '게더타운'이라는 사이트를 사용했는데 2D 캐릭터가 존재하는 메타버스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음. 2D 그래픽으로 막 대강당도 있고, 소회의실도 있고 그럼거기서 진행자분이 출석 체크 및 진행을 하시고, 일단 직군별로 나뉘어서 모인 다음, 기획자 직군에 먼저 주제가 공개 됨이번 주제는 "여름 휴가로 바다로 떠난 당신, 그런데 바다에서?" 였음보통 해커톤이나 게임잼에서는 단어를 키워드로 제시하는데, 색다르게 하고 싶어서 문장을 제시했다고주제가 제시되면 바로 한 시간 동안 기획이 시작되는데, 기획자 각자 구상한 기획을 기획자 직군에 공유되는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작성하게 됨서로 기획을 보면서 오 참신하다, 마음에 든다 싶으면 이제 게더 타운에서 소회의실로 이동 팀을 구성하게 됨근데 사람들 아이디어가 엄청 많더라고, 시작하자마자 바로 작성하시는 분도 계시고, 한 번에 여러 아이디어 나와서 가져가실 분 가져가세요~ 하시는 분도 계셨음나는 한참 고민하다가 르네 마그리트의 '피레네의 성'을 모티프로 삼아서 성 내부 탐험하며 올라가는 로그라이트 구상했는데,이야 기획자는 자기 PR을 엄청 잘해야 하는 거더라고~다른 기획자분들은 열심히 확성기 기능 사용하면서 홍보하고, 어필하고 그렇게 팀 구성 다 하는데,난 저 아이디어가, 적어만 두면 와 참신하다! 하면서 사람들이 찾아오지 않을까 가만히 있었음그래서 ㄹㅇ 아무도 안 옴.숨은 맛집인 줄 알았는데 백종원의 골목식당이었던 거임~GIGDC 기획서 쓰면서도 느꼈지만, 어필도 능력이다. ㄹㅇ결국 나도 어필 잘하시는 분 팀원으로 합류하게 됨그렇게 기획 직군 내에서 팀이 구성되면 본격적으로 아트와 프로그래밍 직군분들께 순서대로 발표 시간을 갖는데,수면권 보장, 수면권 보장, 수면권 보장 등 전문직 분들을 모셔가기 위한 여러 공약이 많았음그런데 우리 팀장님께서 어필의 달인이시라 공약 내세우지 않고도 개발자분들도 아트분들도 풍족하게 시작함당연히 아트 없는 팀도 있고, 기획자 한 명이 1인 개발한 팀도 있고 뭐 그랬다.이제 보니 팀장님이 선남이셨네< 진행 2 >진행 1이 길어서 좀 줄여봄.본격적으로 개발이 시작되는데, 대략 기획팀에서 최대한 빠르게 초기 기획서(명세서에 가까움) 작성하고 그래픽과 프로그래밍팀에 뿌리는 식와 근데 기획서 작성 쉬운 게 아니더라, 레벨 디자인 쪽을 맡았는데, 횡 스크롤이라고 하면 그냥 맵 전체를 쭉 기획할 게 아니라, 기준이 될 16:9 틀을 만들고그 틀을 옮겨가면서 한 화면 내에 오브젝트가 어떻게 보일지, 다음에 등장할 오브젝트가 화면상에서 미리 보이게 할 것인지, 적의 수는 많은지, 카메라는 어떻게 전환될지 기타 등등아무래도 기획에서 이런 거로 시간이 걸리다 보니까, 내가 프로그래밍을 해서 그런지, 프로그래밍 팀에서 붕 뜨는 시간이 좀 아까웠음.암튼 그렇게 기획서 다 넘기면 기획자는 끝...남기획서 다 넘기니까 이젠 오히려 기획자 팀이 시간이 남아 돔.그런데 개발 완료된 후에 오류 찾고 수정하고, 부족한 부분 발견하는데 또 시간 쓴 거 보면 DevOps가 답입니다. 여러분. 이래서 배운 거구나 싶었다.참고로 나는 남는 시간 동안 그래픽 쪽 가서 도트 이미지 도트 찍는데 시간 썼다. 도트 찍는데 쓰는 프로그램 정보도 얻고 개꿀. 도트 이미지 팔레트 스왑은 포토샵에서 액션 키를 활용하자그렇게 여차여차 하면 개발 끝본래 진행 측에서는, 뒤풀이로 개발된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튜브 라이브가 계획돼 있었는데, 사람들 지쳐서 셀프 핑거 스냅 맞고 사라짐......살아남아 다 본 사람으로서 말하자면, 다들 짜임새 있는 구성으로 게임 잘 만드셨더라고 ㄷㄷ...https://page.onstove.com/indie/global/list/10802?page=1&direction=LATEST각각 팀의 후기와 플레이는 ↑ 여기서 해 볼 수 있음< 후기 >압축된 경험을 얻을 수는 있었지만 그렇다고 엄청 깊이 있는 활동은 아니어서 좀 아쉬움이 있다. 다른 직군은 다를 것 같다만, 2박 3일, 밤새가면서 3일을 사용한 것치고는 효율성이 좀... SW 멤버쉽에서는 5일 만에 AI ! 5일 안에 빅데이터! 이러면서 사람 갈려나가고 있는데...학과 공부 열심히 하자몇 번 참여는 경험 삼아 해볼 만하겠지만 여러 번 참여는 일단 체력이...인디 게임 개발에서 기획자는 기획자만 하면 안 된다.학과 공부 열심히 하자.실제로 게임잼을 즐기는 시간 + 정보 공유용으로 참여하는 사람도 많다고 한다.그리고 본인 게임 개발에서 팀원 구하려고 참여하는 사람도 많다고 한다.< 정보 >- 기획서 작성 요령?- 이유는 모르겠으나 유니티 사용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언리얼이면 몰라도 유니티면 입대 전으로 돌아가야 하기에 프로그래밍 쪽은 건들 생각 못 함- 팀원분들 중에 청강대생이 계셔서 이런저런 얘기를 많이 들었다.- 청강대는 그래픽 직군 위주고 프로그래밍 쪽은 많지 않다고 한다.- 그리고 졸업 전시회를 외부 기업, 상기한 스토브와 함께 진행한다. 위에 적힌 사이트에서 좌측 메뉴에 '20 청강 크로니클'이 그것이라고. 다 사회에 진출한 졸업생분들이 끌어온 거 아닐까 생각하면 아 열심히 살아ㅇ..- 스토브에서 이 밖에도 인디 게임 개발 장학팀을 운영한다고 한다. 스터디 주제 선정해서 진행하는 건데 우리 학교 학생이라면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싶음- 스토브 게임잼을 3회 참여하면 12월에 있는 게임잼에 참가할 권리를 얻는다. 원래 이거 목표였는데 체력 소모가...- 그 외 여러 가지 기억나지 않는 정보< 혹시라도 궁금한 점 있으시면 구글링 > 추천(0)비추천(0)목록수정삭제답변글쓰기 댓글 [0] 댓글작성자(*)비밀번호(*)자동등록방지(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내용(*) 댓글 등록 더보기이전기초실감미디어프로그래밍 폐강인가요?소융2021-08-02다음종합강의시간표 조회 시 리눅스시스템프로그래밍이 나오지 않습니다.리눅2021-07-27 Powered by MangBoard | 워드프레스 쇼핑몰 망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