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운의견교환 #익명게시판 #구성원간소통 #에티켓필수

제목게임 제작 동아리, 루덴스에 대하여2024-02-22 04:47
작성자

안녕하세요. 작년도 루덴스 회장이자, 현재 소프트웨어융합학과 4학년으로 재학중인 21학번 화석(?)입니다.
현재 동아리 모집 기간이기도 하고, 게임 제작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께서 루덴스라는 동아리가 궁금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 이렇게 설명글을 작성해봅니다. 부족하지만 열심히 작성했으니 관심 갖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소개

스몰 로고.png 

경희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소속 동아리로, 2021년 7월 7일에 신설되었습니다. 동아리 명 'Ludens'는 유희의 인간을 뜻하는 'Homo Ludens(호모 루덴스)'에서 인용하였고, 지도 교수님은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소속 강형엽 교수님이십니다.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소속이기는 하나, ‘소프트웨어융합학과’의 ‘게임/콘텐츠 트랙’ 학생들이 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역대 회장

    1대 이로운(19) : 1기(21-2), 2기(22-1), 3기(22-2)

    2대 허건호(21) : 4기(23-1), 5기(23-2)

    3대 최현승(20) : 6기(24-1) ~ ing

  • 운영진 및 역할

    교육부 : 스터디 보조 / 프로젝트 관리

    홍보부 : 홍보물 제작 / 인스타 관리

    대외협력부 : 대외 활동 지원 

구성 인원 (23-2 기준)

F3479_스몰.png 

목표

게임/콘텐츠 트랙 학생들에게 서로에 대한 유대감을 부여하는 것을 제 1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트랙의 특성상 팀플 빈도가 높고, 수업 외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권장되기 때문에, 동아리 차원에서 학생들에게 유대감을 부여하여 앞서 언급한 항목들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대감을 부여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저희는 크게 친목/프로젝트를 통해 이러한 목표를 이루고자 합니다. 여러 친목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친분을 쌓고, 이를 통해 함께 팀을 결성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저희의 이상적인 바람입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유대감만 부여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해나갈 최소한의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관련한 내용은 ‘교육’ 부분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친목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유대감을 중시하는 만큼 루덴스에는 여러 친목 활동들이 있습니다.

  • 개강/종강 총회
  • MT
  • 게임 교류회
    : 타 학교의 게임 제작 동아리와 각 동아리에서 만든 게임을 서로 해보는 행사입니다. 현재까지 건국대학교고려대학교이화여자대학교와 교류회를 진행했습니다.
  • 축제 부스
    : 동아리 내에서 만든 게임을 축제 부스에 시연함으로써 게임 개발자들은 본인의 게임을 여러 사람에게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학생들은 게임을 즐겨볼 수 있는 행사입니다.
  • 기업 탐방
    : 기업에 방문하여 사옥 탐방, 현업자 Q&A, 사내 식당에서 식사 등을 하는 행사입니다.
  • 게임 행사 방문 (PlayX4, G-STAR)

교육

루덴스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 교육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 학부 수업의 어려움 완화
  • 게임 개발 능력 함양
  1. 학부 수업의 어려움 완화의 필요성

    이전부터 CS 분야에 익숙한 학생이 아니고선, 소프트웨어융합학과의 교육과정을 따라가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신입생 분들은 막막하실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그랬고, 제 지인분들을 비롯한 많은 분들이 그랬으니까요. 그래서 신입생분들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정규 교육과정 기준, 1학년 때는 총 2번의 텀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저희는 각각의 텀프로젝트에 대해 멘토링을 시행함으로써 프로젝트 주제 선정에 있어서 주제의 적합함, 실현 가능성 등을 판단하는 것에 도움을 주고, 구현 과정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텀프로젝트뿐만 아니라, 학부 수업의 이론적인 내용 또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기초 세션을 통해 이를 완화하고자 합니다. 기초 세션은 동아리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하는 스터디이고, 매 학기 수요 조사를 통해 개설됩니다.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스터디의 관리는 운영진이 하고 있습니다. 저희의 판단 하에, 기초 공부가 필요한 과목들을 기초 세션으로 지정하였습니다. 자세한 항목은 아래 '커리큘럼 정리'를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게임 개발 능력 함양

    1번 항목과 구분지어 작성하긴 했지만, 완전히 별개의 항목은 아닙니다. 게임 엔진과 관련된 항목에 대한 교육을 2번 항목으로 분리해두었을 뿐입니다. 우선, 기초 세션 내에 ‘Unity’, ‘Unreal Engine 5’  스터디가 존재합니다. 게임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모르고 지나갈 수 있는 엔진들이 아니기 때문에 개설 항목으로 지정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기초 세션은 간단한 기능들을 구현해보며, 엔진에 익숙해지는 것을 주된 목표로 삼고있습니다.
    이에 반해 심화 세션에서는 특정 장르를 하나 선택하여, 하나의 게임을 만드는 데 필요한 기능들을 세부적으로 다루게 됩니다. 이는 강의자의 지도 아래, 참여형 실습의 형태로 진행됩니다. 마지막으로 본인이 루덴스에서 배운 많은 것들을 실제로 활용해볼 수 있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됩니다. 팀별 지원 혹은 랜덤 매칭을 통해 1~4인 1팀으로 구성되고, 약 4개월간의 프로젝트를 진행 후 결과를 발표합니다. 이는 교내 대회들과의 연계성이 좋기 때문에,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커리큘럼 정리


멘토링

  • 웹/파이썬프로그래밍 텀프로젝트 멘토링 (1학년 대상 / 1학기 개설)
  • 소프트웨어융합개론 텀프로젝트 멘토링 (1학년 대상 / 2학기 개설)

기초 세션

  • Python (1학년 대상 / 1학기 개설)
  • C++ (1~2학년 대상 / 동계 방학 개설)
  • Algorithm (1~2학년 대상 / 1학기 개설)
  • Machine Learning (1~2학년 대상 / 동계 방학 개설)
  • Unity (1~2학년 대상 / 2학기 개설)
  • Unreal Engine 5 (1~2학년 대상 / 하계 방학 개설)

심화 세션

  • Unity 실전 : 다양한 장르의 게임 만들기 (1, 2학기 개설)

프로젝트

  • 하계 게임 프로젝트 (7월 ~ 11월)
  • 동계 게임 프로젝트 (1월 ~ 5월)

UNIDEV

다운로드.png 

홈페이지 : UNIDEV
UNIDEV(전국 게임 개발 동아리 연합회)는 상업적인 게임 제작 씬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아이디어를 실현하고자 하는 동아리 개발자들의 모임입니다. 현재 15개의 동아리가 참여 중이고, 루덴스는 2023년 8월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몇몇 부원 분들은 UNIDEV에서 개최한 행사인 게임 발표회(UNICON, 8월)와 게임잼 (UNIJAM, 1월)에 참여하여 좋은 경험을 쌓았습니다.

Ludens가 UNIDEV에 가입한 이유는 여러가지입니다. 그 중 하나는 여러 학교의 게임 개발자들과의 친목입니다. 물론 이들 모두가 게임 업계에 진출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지만, 아마 높은 비율로 게임 개발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 업계는 다른 업계에 비해 상대적으로 좁은 편입니다. 그말은 즉슨, UNIDEV 활동을 통해 소통하거나, 혹은 친해진 인연들과 추후에도 만날 확률이 꽤나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희는 부원 분들이 UNIDEV 활동을 통해 소중한 인연을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또, 값진 프로젝트 경험을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 학교의 개발자들이 모이는 만큼, 실력자 분들도 굉장히 많을 것입니다. 이러한 분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그들만의 노하우를 터득하고, 프로젝트 경험까지 쌓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수상 내역

2022년

  • 코로나 극복 동아리 대항전 우수상
  • khuthon 대상 “sul타버스”
  • khuthon 최우수상 “Trapped in Metaverse”
  • khuthon 최우수상 “PORTFOLIA”
  • khuthon 다우 기술상 “PORTFOLIA”
  • SW페스티벌 대상 “Dungeon and Signal”
  • SW페스티벌 게임 부문 우수상 “Zero dream”
  • SW페스티벌 게임 부문 주니어상 “Shut the mouse”

2023년

  • SW페스티벌 게임 부문 최우수상 “KingMini”
  • SW페스티벌 게임 부문 주니어상 “쇼츠만 본지 30년하고 8개월 내가 던전을 깰 수 있을 리 없잖아 무리무리! (※ 무리가 아니었다?!)”
  • SW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장려상

SNS

  • Notion -> Ludens 홈

    : 동아리의 전반적인 정보를 담고 있으며, 운영에 사용되는 홈페이지입니다.

  • YouTube -> 경희대 Ludens
    : 동아리 내의 프로젝트 결과물을 저장하는 데에 사용될 채널입니다.

  • Instagram -> khu_ludens
    : 각종 모집 공지 및 활동 결과 보고가 업로드 되는 인스타 계정입니다.

  • Discord
    : 부원들간의 소통 수단으로 사용될 메신저입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