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전달사항 #학과행정실 #학과교수진 #SW중심대학(공지사항)

제목소융캡스톤과 트랙별캡스톤 동시수강에 대한 실태조사 및 규정강화2020-01-17 09:17
작성자 Level 10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이성원 학과장 입니다.

다음 사항은 행정실을 통해서도 관련 학생들에 이메일 공지 예정입니다.


최근 소프트웨어융합캡스톤디자인과 트랙별 캡스톤 디자인을 동시 수강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현재 2020년 1학기 대상으로 파악된 상황으로는 본전공 1인, 다전공 8인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다전공 학생 17학번 이상 전원과 본전공 학생 17학번 중 2020년 1학기에 4학년 1학기가 되는 학생에 전수 조사를 실시합니다.

2020년 1학기에 트랙별 캡스톤 디자인과 소프트웨어융합캡스톤디자인을 동시 수강하고자 했던 학생들(게임콘텐츠트랙 제외)은 

자유양식으로 “왜 두개의 교과목을 동시수강하게 된 것인지”의 사유서를 작성하여 저에게 다음처럼 제출 바랍니다.


- 기한: 1/19 일요일 밤12시한

- 제출: drsungwon@khu.ac.kr

- 규칙: 이메일 이름을 “[캡스톤동시수강] OO학과 홍길동”으로 하여 전송

- 양식: 자유 (명확하게 왜 동시 수강을 하게 되었는지를 설명함)


참고로 다음의 규정이 2020년 교육과정에 신설될 예정입니다.

규정이 세부적이면 결국 유연성과 자율성은 결여되며, 이로 인하여 특별한 사정으로 인한 부득이한 조치는 불가능해 집니다.

하지만 몇몇 학생들이 이런 규정에 없는 사항은 따르지 않아도 그만인 것 아니냐는 의견을 공공연하게 제시하는 상황에서 해당 조처는 불가피 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해당 조항은 2020년 1학기 소프트웨어융합캡스톤디자인을 수강하는 학생에 대해서 적용되어, 학과 내 캡스톤디자인들의 교차 비교 및 평가 강화가 부득이하게 발생할 예정입니다. 


부칙 제4조(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강 원칙) ① 트랙별 캡스톤디자인 교과목(미래자동차로봇캡스톤디자인, 데이터분석캡스톤디자인, 게임디자인(DC))은 3학년 2학기 수강을 원칙으로 함. 이를 수강한 경우에 대해서만 소프트웨어융합캡스톤디자인의 수강을 허용하는 것이 원칙임. 

② 게임디자인(DC) 교과목은, 개설 시점이 2학기에 국한한 점과 해당 과목의 내용과 운영을 감안하여, 예외적으로 소프트웨어융합캡스톤디자인과의 동시 수용을 허용할 수 있음. 

③ 미래자동차로봇캡스톤디자인/데이터분석캡스톤디자인과 소프트웨어융합캡스톤디자인을 동시 수강할 수 밖에 없는 경우는, 학과의 심사를 거쳐 구제할 수 있음. 

④ 트랙별 캡스톤디자인 교과목과 소프트웨어융합캡스톤디자인을 동시 수강하고자 하는 경우는, 해당 교과목의 수강을 희망하고자 하는 학기의 개강 2달전 (1월초, 7월초) 학과장에 사유서를 제출하여야 함. 사유서에 대해서, 학과 교수님(들) 간의 논의, 그리고 (필요시) 해당 학생과 학과 교수님들의 면담을 실시하여, 동시 수강 수용 여부를 허용할 수 있음. 

⑤ 트랙별 캡스톤디자인과 소프트웨어융합캡스톤디자인을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에 대해서, 두 과목에서 수행하는 내용은 절대로 겹치는 부분이 있어서는 안 됨. 종강시 교수님들의 심의를 통해서, 중복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수행 내용과 결과물을 고려하여, 두 과목 중 한 과목에 대해서 Fail 판정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이상입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