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전달사항 #학과행정실 #학과교수진 #SW중심대학(공지사항) 제목[신규 강좌 개설] 기초실감미디어프로그래밍 (우탁 교수님)2021-07-26 11:55작성자이성원교수 2021년 2학기 기초실감미디어프로그래밍 교과목을 신규 개설 합니다. 해당 교과목은 건국대학교, 경희대학교, 중앙대학교, 계명대학교, 배재대학교, 계원예술대학이 참여하는 “실감미디어 혁신공유대학” 사업의 참여 교과목이기도 합니다. 혁신공유대학 사업은, 7개의 참여대학에 개설된 VR/AR/XR 기반의 실감미디어와 관련된 기술. 기획. 이론, 디자인. 창업등의 수업들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게임으로 대표되는 VR/AR 기술 기반의 실감미디어 콘텐츠 개발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라면, 해당 프로그램 참여여부와 관계없이 수강가능합니다. 수업과 관련된 사항을 간단한 Q/A 형식으로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아래의 사례 외에, 수업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은 우탁 교수(twoo@khu.ac.kr )에게 이메일로 편안하게 문의해 주시면 됩니다.Q. 기초실감미디어프로그래밍은 어떤 과목인가요?VR/AR로 대표되는 실감미디어콘텐츠는 게임뿐만 아니라 교육, 스포츠, 관광등 매우 다양한 영역에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본 수업은 이러한 실감미디어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능력 함양을 위한 수업입니다. 특히 유니티나 언리얼로 대표되는 게임엔진을 활용하여 실질적인 VR/AR 기반의 실감미디어 콘텐츠 개발을 실습합니다. 이러한 실감 미디어용 개발 툴의 기본적인 활용 능력을 바탕으로, 실감미디어의 아이디어 발상, 기획등의 체계적인 개발 프로세스를 학습하고, 이를 실제 VR/AR 기반의 실감미디어 개발에 적용하여 실감미디어 개발 실무 능력을 배양합니다. Q. 실감미디어 혁신공유대학 사업은 무엇인가요?정부의 혁신공유대학 사업은 최소 6년간 참여대학이 교육과정과 교육인프라 그리고 취업/진로 지원 시스템을 공유하는 사업으로,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은 경희대 대표로 실감미디어 분야에 참여하여 높은 경쟁률을 뚫고, 건국대학교, 중앙대학교, 계명대학교, 배재대학교, 계원예술대와 컨소시엄을 이뤄 선정이 되었습니다. 즉, 경희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학과와 컴퓨터공학과는 VR/AR 기반의 실감미디어 분야의 대표 교육기관으로 인정을 받아 향후 최소 6년간 지원을 받게 됩니다. 본 사업의 가장 큰 특징은, 참여 교육기관에 개설되는 다양한 실감미디어 분야 과목을 온/오프라인을 통해 경희대 학생들도 수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Q. 이론과 실습 과목 중 어떤 과목인가요?본 수업은 이론/실습 병행 수업입니다. 실감미디어 개발 툴에 대한 이론 수업과 실습이 진행되며, 실감미디어 콘텐츠 개발 프로세스 (아이디어 구현, 기획, 디자인, 디자인 기술 문서 작성)에 대한 이론 수업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학기 프로젝트로, 기획서(디자인 기술서)를 포함한 VR/AR 기반의 실감미디어 콘텐츠를 직접 개발합니다. Q. 소프트웨어 개발을 할 줄 알아야 하나요?기본적인 실감미디어개발을 위한 유니티등의 게임엔진에 대한 내용은 본 강의를 통해 진행합니다. 다만, 유니티를 이용하여 VR, AR 실감미디어 콘텐츠를 개발하기 때문에, 유니티의 기본적인 부분에 대한 이해도가 있다면 보다 더 수월할 것입니다. 또한, 유니티 프로그램의 특성상, C#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좀 더 쉽게 접근이 가능할 것입니다. Q. 우리학과의 트랙과의 연관성이 무엇인가요?게임콘텐츠 트랙과의 연관성이 가장 큽니다. VR/AR 기반의 실감미디어 개발이지만, 유니티등의 가장 대표적인 게임개발 엔진을 활용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게임 개발 실습을 원하는 게임콘텐츠 트랙 학생등에게 권장하고 싶습니다. 또한, 유니티, VR/AR 개발 기술뿐만 아니라, 게임으로 대표되는 실감미디어 콘텐츠의 아이디어 발상, 기획, 디자인등의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이론 수업과 실습을 병행하기 때문에, 게임을 포함한 실감미디어의 기획부터 실제 구현까지 체계적인 개발 프로세스를 배우고 싶은 게임트랙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Q. 수업용 교과서가 있나요?교과서는 따로 지정하지 않고, 자체적인 PPT로 진행합니다. 수업에 활용되는 개발툴이나 기획 프로세스에 대한 참조 도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The Art of game design (기획부터 개발까지 게임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책입니다.) (2) 그림으로 이해하고 만들면서 익히는유니티 교과서, 기타무라 마나미 지음 | 김은철 , 유세라 옮김 | 길벗 | 2021년 01월 25일 출간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65214371&orderClick=LAG&Kc=(게임을 포함한 실감미디어 제작에 필요한 기본적인 유니티 강좌입니다.)(3) 인생 유니티 VR/AR 교과서, 이영호 , 박원석 , 박현상 , 탁광욱 , 이영훈 , 김현진 , 김정윤 지음 | 성안당 | 2021년 04월 05일 출간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31557015&orderClick=LAG&Kc=(본 교재는 기본적인 유니티 코딩 방법은 알고 있다는 전제 하에 진도가 나가는 VR/AR전용 교재입니다.) 목록답변글쓰기 댓글 [1] 댓글작성자(*)비밀번호(*)자동등록방지(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내용(*) 댓글 등록 더보기이전2021-2학기 개설과목 시간 변경 안내소프트웨어융합학과 2021-08-02다음2021-2학기 장기현장실습 안내소프트웨어융합학과 2021-07-22 Powered by MangBoard | 워드프레스 쇼핑몰 망보드